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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과 클래스 본문
객체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우리의 실생활에서 객체의 개념을 살펴볼 때, 눈에 보이는 사물 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주문, 생산, 관리 등 어떤 행동을 나타내는 단어 또한 객체가 될 수 있다.
자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객체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램이란 '어떤 대상(객체)을 가지고 프로그래밍 한다.'는 개념으로 생각할 수 있다.
* 순서대로 일어나는 시간순으로 프로그래밍하는 것을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이라고 한다.
객체 지향 프로그램은 먼저 객체를 만들고 객체 사이에 일어나는 일을 구현한다. 따라서 객체를 먼저 정의한 후 각 객체의 기능 제공과 객체 간 협력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클래스
객체 지향 프로그램은 클래스를 기반으로 프로그래밍 한다.
클래스는 객체의 속성과 기능을 코드로 구현한다. 클래스 속성은 특성이라고도 하고 클래스 내부에 변수로 선언한다.
이렇게 선언하는 클래스의 속성을 '멤버 변수' 라고 한다.
클래스 이름 앞에 있는 public 예약어는 '접근 제어자' 라고 하며,
public의 경우 클래스 이름과 자바 파일 이름이 같아야 한다.
클래스를 만들 때는 class 예약어를 사용한다.
{ } 내부에는 클래스 내용을 구현한다.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객체의 속성을 클래스의 변수로 선언한다.
변수를 선언할 때에는 각 변수에 맞는 자료형을 사용해야 하며, 자바 프로그램은 모든 요소가 클래스 내부에 있어야 한다.
클래스 외부에는 package 선언과 import 문장 외에는 선언하지 않는다.
클래스 이름 짓는 규칙
자바에서 클래스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소문자를 작성해도 오류가 나진 않는다.)
개발자들 사이에서 코딩을 할 때 읽기 쉽도록 정한 규칙을 '코딩 컨벤션'이라고 하며, 이도 그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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