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USTORY

05-6 참조 자료형 본문

프로그래밍/JAVA

05-6 참조 자료형

어서오시우 2023. 2. 20. 06:00
728x90

참조 자료형

크기가 정해진 기본 자료형으로 선언하는 변수가 있고, 클래스 자료형으로 선언하는 참조 자료형 변수가 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시작할 때는 일단 어떤 멤버 변수와 메서드를 제공하여 클래스를 만들지 생각한다.

 

예제01

 

예제01에서 String이 JDK에서 제공하는 참조 자료형이다.

 

예제02

 

학생이 수강하는 과목의 이름과 성적을 예제02와 같이 구현하면 학생에 대한 클래스임에도 과목에 대한 변수가 늘어나며 깔끔하지 않은 코드가 짜여진 것을 볼 수 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이 학생과 과목 클래스를 분리하고, 학생 클래스가 과목 클래스를 멤버 변수를 가지도록 하면 된다.

 

예제03
예제04

 

참조 자료형은 프로그래머가 필요에 의해 만든 클래스를 사용할 수도 있고,

JDK에서 제공하는 클래스를 사용할 수도 있다.

기본 자료형을 사용하듯이 클래스 자료형 변수를 선언해서 사용하는 것이다.

'프로그래밍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06-1 this 예약어  (1) 2023.02.22
05-7 정보 은닉  (0) 2023.02.20
05-5 생성자  (1) 2023.02.20
05-4 클래스와 인스턴스  (0) 2023.02.20
05-3 메서드  (0) 2023.02.20